【춘천고등학교】개인정보 처리방침
【춘천고등학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보유·처리되고 있습니다. 【춘천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 제1항 및 「동법 시행령」,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이 개정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항목, 보유기간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하며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춘천고등학교】가 법령의 규정 및 정보주체의 동의에 근거하여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정보파일 : 춘천고등학교 개인정보파일현황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학교생활기록부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초중등교육법,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를 통한 학사관리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기타 | |
(이름, 집주소, 생년월일, 주민번호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오프라인 수집 (개인의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별도 규정이 있어 해당 규정에서 지정된 기간 있음 (1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상급학교, 진학희망대학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1016 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일부 관련부서에서 공동으로 활용하고 있다. |
교무실, 행정실 |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교무부, 행정실, 학급 담임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사유 |
개인정보파일대장 | |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학교보건법, 학교건강검사규칙, 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및관리지침 |
학생건강기록 관리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년, 반, 번호, 성별, 혈액형, 보호자명, 키, 몸무게, 비만도)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오프라인 수집 (개인의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5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상급학교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1016 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해당 업무부서의 담당자만이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보건실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사유 |
개인정보파일대장 | |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 |
학부모의 자녀정보열람 및 학교 및 도교육청 정보 수신.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학부모성명,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전화번호)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오프라인 수집 (개인의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기타(회원 탈퇴 시까지) (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없음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231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해당 업무부서의 담당자만이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교무부, 담임, 정보부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사유 |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춘천고 홈페이지 회원정보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정보 주체 동의 |
홈페이지 회원관리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전화번호)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기타 (졸업/회원탈퇴시) (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없음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108 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해당 업무부서의 담당자와 시스템 관리자만이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교육정보부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사유 |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민원사무처리부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제13조 |
민원사무처리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성명, 주소, 연락처, 용도)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오프라인 수집 (개인의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별도 규정이 있어 해당 규정에서 지정된 기간 있음 (10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없음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10,000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해당 업무부서의 담당자만이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행정실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사유 |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발전기금기탁자관리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학교발전기금의조성운용및회계관리에관한규칙제9조 |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오프라인 수집 (개인의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5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없음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86 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해당 업무부서 구성원이 모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행정실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 사유 |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성명,주소,전화번호, 이메일, 직업)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오프라인 수집 (개인의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별도 규정이 있어 해당 규정에서 지정된 기간 있음 (2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없음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15 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해당 업무부서의 담당자만이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행정실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 사유 | 담당자와 해당 관련자만 가능 |
업무 자체가 해당 부서만 해당하므로 |
등록항목 | 내용 |
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명칭 | 없음 |
②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스쿨뱅킹(CMS) 정보 |
③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목적 | 정보주체 동의 |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 |
④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1)정보주체(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본인 등) |
기타 | |
(학생명, 학년, 반,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 |
2)법정대리인(14세미만 보호자 등) | |
⑤ 개인정보의 처리방법 | 오프라인 수집 (개인의 신청서를 통한 서면 수집) |
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5년 |
⑦ 개인정보를 통상적 또는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받는 자 | 없음 |
⑧ 개인정보의 보유건수 | 962 건 |
⑨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여부 | N |
⑩ 개인정보파일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의 명칭 | 교육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고등학교 |
⑪ 해당 기관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부서의 범위 | 해당 업무부서의 담당자만이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⑫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행정실 |
⑬ 개인정보파일에서 열람이 제한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및 그사유 |
제2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춘천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제3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춘천고등학교】는 원활한 개인정보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위탁받는 자(수탁자) : 새론정보통신 2)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신규 학교통합홈페이지 S/W 유지보수 3) 위탁기간 : 2025.03.01. ~ 2026.02.29. 2.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처리금지,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4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춘천고등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1)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2)「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3)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4)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5)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춘천고등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춘천고등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춘천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및 방법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3. 개인정보 일부 파기 전자적 파일은 해당 개인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하고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해당 부분을 마스킹, 천공 등으로 삭제합니다. |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춘천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 등 주요 개인정보는 암호화하여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8.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
제7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1(www.spo.go.kr, cybercid@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cyberbureau.police.go.kr) |
제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춘천고등학교】는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권익보호 및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업무 담당자를 다음과 같이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부서명: 교장 □ 성명: 이상철 □ 전화번호: 033-240-2001 □ 주 소: 춘천시 중앙로 68번길 37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 부서명: 교육정보부 □ 성명: 김성기 □ 전화번호: 033-240-2080 □ 이메일: sgee02@korea.kr □ 주소: 춘천시 중앙로 68번길 37 |
제9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시행일자 : 2023. 3. 1.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
본 춘천고등학교(이하 본교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범죄 예방
- 흡연 학생지도
2. 설치장소, 촬영범위 및 설치대수(건물내부 39대, 건물외부 21대, 계 60대)
설치장소 | 촬영범위 | 설치대수 | 비고 | |
건물내부 ∧ 본관 ∨ | 본관 1층 2학년 3반 뒷문 | 2-1, 2-2 | 1 | 24시간 촬영 및 녹화 |
본관 1층 2학년 2반 앞문 | 2-3, 발간실 | 1 | 〃 | |
본관 1층 2학년 6반 뒷문 | 2-4, 2-5 | 1 | 〃 | |
본관 1층 2학년 5반 앞문 | 2-6, 2-7 | 1 | 〃 | |
본관 1층 2학년 9반 뒷문 | 2-7, 2-8 | 1 | 〃 | |
본관 1층 발간실 | 발간실 입구 | 1 | 〃 | |
본관 1층 전산실 | 전산실 입구 | 1 | 〃 | |
본관 1층 2학년 8반 앞문 | 2-9, 2-10 | 1 | 〃 | |
본관 2층 1학년 3반 뒷문 | 1-1, 1-2 | 1 | 〃 | |
본관 2층 1학년 2반 앞문 | 1-3 | 1 | 〃 | |
본관 2층 1학년 6반 뒷문 | 1-4, 1-5 | 1 | 〃 | |
본관 2층 1학년 5반 앞문 | 1-6, 1-7 | 1 | 〃 | |
본관 2층 1학년 9반 뒷문 | 1-7, 1-8 | 1 | 〃 | |
본관 2층 1학년 8반 앞문 | 1-9, 1-10 | 1 | 〃 | |
본관 2층 교감실 | 고사캐비넷 입구 | 1 | 〃 | |
본관 3층 3학년 3반 뒷문 | 3-1, 3-2 | 1 | 〃 | |
본관 3층 3학년 2반 앞문 | 3-3, 3-4 | 1 | 〃 | |
본관 3층 진학정보자료실 앞 | 3-5, 3-6 | 1 | 〃 | |
본관 3층 3학년 9반 뒷문 | 3-7, 3-8 | 1 | 〃 | |
본관 3층 3학년 8반 앞문 | 3-9, 3-10 | 1 | 〃 | |
본관 2층 여자휴게실 앞 | 교무실 | 1 | 〃 | |
승강기안 | 승강기안 | 1 | 〃 | |
지하층 승강기 입구 | 승강기 입구 | 1 | 〃 |
설치장소 | 촬영범위 | 설치대수 | 비고 | |
건물내부 ∧ 별관 , 과학 관 , 기숙사 , 급식소 , 도서관 ∨ | 보건실동 4층 다목적실 앞 | 출입문 | 1 | 24시간 촬영 및 녹화 |
보건실동 4층 복도계단 | 옥상출입문 | 1 | 〃 | |
과학관 1층 복도계단 | 출입문 | 1 | 〃 | |
정도학사 2층 계단입구 | 2층 계단입구 | 1 | 〃 | |
정도학사 2층복도 좌 | 2층복도 좌 | 1 | 〃 | |
정도학사 2층복도 우 | 2층복도 우 | 1 | 〃 | |
정도학사 3층복도 좌 | 3층복도 좌 | 1 | 〃 | |
정도학사 3층복도 우 | 3층복도 우 | 1 | 〃 | |
우정학사 1층복도 | 1층복도 | 1 | 〃 | |
우정학사 2층 계단입구 | 2층 계단입구 | 1 | 〃 | |
우정학사 3층복도 | 3층복도 | 1 | 〃 | |
우정학사 4층복도 | 4층복도 | 1 | 〃 | |
급식소 출입문(정문) | 출입문 | 1 | 〃 | |
급식소 출입문(뒷문) | 출입문 | 1 | 〃 | |
급식소 출입문(측문) | 출입문 | 1 | 〃 | |
급식소 출입문(측문) | 출입문 | 1 | 〃 | |
도서관 | 1층 출입문 | 1 | 〃 | |
도서관 | 2층 계단 | 1 | 〃 | |
도서관 | 3층 계단 | 1 | 〃 |
설치장소 | 촬영범위 | 설치대수 | 비고 | |
건 물 외 부 | 보건실 뒤편 ① | 담장 | 1 | 24시간 촬영 및 녹화 |
보건실 뒤편 ② | 담장 | 1 | 〃 | |
체육관 뒤편 | 체육관~우정학사 사이 | 1 | 〃 | |
예능관 뒤편 | 담장 | 1 | 〃 | |
과학관 뒤편 ① | 담장 | 1 | 〃 | |
과학관 뒤편 ② | 담장 | 1 | 〃 | |
야외광장 | 풋살장 앞 도로 | 1 | 〃 | |
본관 우측 | 본관 전면 | 1 | 〃 | |
본관 좌측 | 본관 전면 | 1 | 〃 | |
체육관 옥상(좌측 주차장) | 과학관 앞 주차장 | 1 | 〃 | |
본관 우측 구름다리 아래(우측 주차장) | 보건실 앞 주차장 | 1 | 〃 | |
후문 주차장 방향 | 후문 주차장 | 1 | 〃 | |
정문 | 출입문 | 1 | 〃 | |
자전거거치대(좌) | 자전거거치대 | 1 | 〃 | |
자전거거치대(우) | 자전거거치대 | 1 | 〃 | |
급식소 출구(우정학사 뒤편) | 담장 | 1 | 〃 | |
급식소 뒤편 | 담장 | 1 | 〃 | |
풋살장(본관동 부근) | 조례대 | 1 | 〃 | |
풋살장(본관동 부근) | 농구장 | 1 | 〃 | |
동쪽 앞쪽 계단 | 매점 앞 | 1 | 〃 | |
동쪽 구름다리 | 구름다리 아래 | 1 | 〃 | |
운동장 조회대 | 조회대 좌 | 1 | 〃 | |
운동장 조회대 | 조회대 우 | 1 | 〃 |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 성명 | 직위 | 소속 | 연락처 |
관리책임자 | 정현숙 | 교육행정실장 | 교육행정실 | 033-240-2004 |
접근권한자 | 김성기 | 교육정보부장 | 교육정보부 | 033-240-2080 |
실시간 모니터링 전담자 | 김건호 | 학생안전부장 | 학생안전부 | 033-240-2030 |
김탁 | 과학부장 | 과학부 | 033-240-2090 | |
정양희 | 영양교사 | 급식소 | 033-240-2078 | |
홍정표 | 학교보안관 | 학생안전부 | 033-240-2079 | |
변영열 | 경비원 | 경비실 | 033-240-2000 | |
신경철 | 경비원 | 경비실 | ||
경비원 | 경비실 |
※ 인사이동 및 업무분장 변동 시 교육행정실장 및 업무담당자가 자동으로 개인영상정보보호책임자가 됨.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24시간 | 촬영일로부터 30일 | 전산실, 과학부, 급식소, 경비실, 우정학사, 정도학사, 역사관 |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 본교의 영상정보는 보관기간 만료시 DVR에 의해 자동삭제 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교육행정실(촬영범위에 따른 DVR 설치장소에서 확인)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이 방침은 2019. 1. 1.부터 적용됩니다.
■ 주요 개정 사항